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719
문제
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.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.
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?
입력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
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.
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.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.
출력
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.
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.
코드
h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wall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total = 0
for i in range(h):
cnt = 0
flag = 0 # 앞 벽이 있으면 1 없으면 0
for j in range(w):
if wall[j] >= i+1 and cnt == 0:
flag = 1
elif wall[j] >= i+1 and cnt != 0:
total += cnt
cnt = 0
elif wall[j] <= i and flag:
cnt += 1
print(total)
풀이
1. 벽의 가로 세로, 블럭이 쌓인 높이를 입력받는다.
2. 빗물의 총량을 저장할 total 변수를 선언한다.
3. 1층부터 시작해서 벽 - 빈공간 - 벽 을 체크하기 위해 h(높이)만큼 반복했다.
4. 빈공간의 개수를 체크할 cnt 변수와 앞에 벽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flag를 선의한다.
5. w(너비) 만큼 반복하며 현재 층(i+1)수와 벽의 높이를 비교한다. 벽이 더 높다면 flag를 1로 바꾼다.
6. 또 층수보다 높은 벽을 만나면 total에 cnt를 더한다. 벽이 층수보다 낮다면 flag가 1일 때만 cnt를 1 증가시킨다.
7. 최종 결과값을 출력한다.
개인적으로 이게 왜 골드5 문제인지 이해 안 된다.. 내 기준 실버 5 문제가 더 어렵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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