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/Python] 14719번: 빗물 | 시뮬레이션

2025. 4. 4. 23:23·Program Solving/Python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719

 

문제

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.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.

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?

 

입력
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

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.

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.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.

 

출력

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.

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.

 


 

코드

h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wall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
total = 0

for i in range(h):
    cnt = 0
    flag = 0 # 앞 벽이 있으면 1 없으면 0
    for j in range(w):
        if wall[j] >= i+1 and cnt == 0:
            flag = 1
        elif wall[j] >= i+1 and cnt != 0:
            total += cnt 
            cnt = 0
        elif wall[j] <= i and flag:
            cnt += 1

print(total)

 

풀이

1. 벽의 가로 세로, 블럭이 쌓인 높이를 입력받는다.

2. 빗물의 총량을 저장할 total 변수를 선언한다.

3. 1층부터 시작해서 벽 - 빈공간 - 벽 을 체크하기 위해 h(높이)만큼 반복했다.

4. 빈공간의 개수를 체크할 cnt 변수와 앞에 벽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flag를 선의한다.

5. w(너비) 만큼 반복하며 현재 층(i+1)수와 벽의 높이를 비교한다. 벽이 더 높다면 flag를 1로 바꾼다. 

6. 또 층수보다 높은 벽을 만나면 total에 cnt를 더한다. 벽이 층수보다 낮다면 flag가 1일 때만 cnt를 1 증가시킨다. 

7. 최종 결과값을 출력한다. 

 


 

개인적으로 이게 왜 골드5 문제인지 이해 안 된다.. 내 기준 실버 5 문제가 더 어렵!!!

'Program Solving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/Python] 11758번: CCW  (0) 2025.04.29
[BOJ/Python] 2015번: 수들의 합 4 | 누적합 + 해시맵  (0) 2025.04.12
[BOJ/Python] 10709번: 기상캐스터 | 시뮬레이션  (1) 2025.04.03
[BOJ/Python] 2578번: 빙고 | 시뮬레이션  (0) 2025.04.03
[BOJ/Python] 2133번: 타일 채우기 | DP bottom-up  (0) 2025.03.30
'Program Solving/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/Python] 11758번: CCW
  • [BOJ/Python] 2015번: 수들의 합 4 | 누적합 + 해시맵
  • [BOJ/Python] 10709번: 기상캐스터 | 시뮬레이션
  • [BOJ/Python] 2578번: 빙고 | 시뮬레이션
찌요.
찌요.
  • 찌요.
    jiho's Tech Blog
    찌요.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55)
      • Computer Science (14)
        • Computer Network (12)
        • Operating System (2)
      • Backend (2)
        • Node.js (2)
      • Program Solving (38)
        • Python (30)
        • C++ (8)
      • 회고록 (1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Checksum
    C++
    CDN
    boj
    OS
    누적합
    해시맵
    백준
    computer network
    Internet
    Protocol
    CCW
    시뮬레이션
    UDP
    vector
    P2P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찌요.
[BOJ/Python] 14719번: 빗물 | 시뮬레이션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